본문

"대출 시 공통적으로 알아야 할 유의사항"

 

대출금의 연체는 본인의 신용 등급, 신용 점수의 악화를 가져오고 담보로 제공된 부동산의 경매처분 등의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대출받기 전에 다음의 내용을 꼭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Q1 대출금의 사용 용도가 꼭 필요한 것인가?

 

특히 소비를 위해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또는 다른 대출을 사용하는 경우, 대출 만기 시 경제적으로 원금 및 이사 상환이 어려워져 연체할 수 있습니다.

 

Q2 대출 이자를 감당할 수 있는가?

 

나의 평균 수입과 지출을 확인하고 평소 생활 수준, 소비 습관을 파악 후 원하던 대출을 실행할 시 대출 만기까지 원금과 이자를 연체 없이 상환 가능한지 꼼꼼하게 따져 결정해야 합니다.

 

 

Q3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대출상품인가?

 

대출 조건은 금융회사별로 모두 다릅니다. 금리의 종류도 다르고 상환 방식도 다릅니다.

 

대출 뿐 아니라 적금이나 펀드 등 저축 및 투자 목적의 상품 또한 이자율과 금리 및 투자 원금 등의 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대출 또는 투자 목적의 상품 모두 자신의 경제 조건에 부합하는 금리, 이자율, 상환방식에 맞는 금융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Q4 만일의 상황을 대비한 안전 자신(자금)이 마련되어 있는가?

 

당장 경제적인 어려움이 생겨 대출을 실행해야 하는 상황이더라도 대출금 상환 이후 이전과 같은 어려운 상황이 오지 않도록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저축계획이 필요합니다. 

 

대출 형태에 알맞은 자금 마련 계획을 세우고 매월 일정 금액 이상을 저축하여 연체 없는 대출금 상환에 대비하고 대출 만기 이후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위해 장기적인 저축, 투자 계획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신용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대출 시에는 반드시 대출의 목적, 상환 능력, 상환 방법 등을 고려하여 신중히 고민 후 진행해야 합니다.

 

 

|미소금융 대출 특징 및 유의사항 

 

미소금융 대출 상품은 저소득자 및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창업 운영 자금을 담보와 보증 없이 빌려주는 상품입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이 한정적이므로 개인 신용 평점 및 소득 수준 확인이 반드시 필요한 상품이며, 개인회생 또는 파산신청 이력 및 이행 중이라면 미소금융 대출 상품 신청이 불가하니 이 점 또한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한도 및 조건, 금리는 창업/운영 등 자금의 용도에 따라 달라지며 기존에 미소금융 창업, 운영시설 개선 자금 지원을 받은 분들 중 성실히 상환한 대상자에 한해서는 생계자금 신청 또한 가능합니다.

 

대출금 상환을 성실하게 진행한 차상위계층 이하인 대상자라면 미소드림 적금도 지원 가능하니 이 점 또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대출 특징 및 유의사항

 

햇살론은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낮은 저소득층을 위한 대표적인 대출상품입니다.기관 금융을 제대로 이용할 수 없는 서민들이 저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품입니다. 

 

생활자금을 최대 1,5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상환 대출을 최대 3,0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기대 소득이 있더라도 부채 비율이 높지 않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3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므로 현재 소득 또는 신용등급이 낮은 근로자에게 추천하는 상품입니다.

 

 

|햇살론 15 대출 특징 및 유의사항

 

햇살론 15 대출 상품은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대출상품으로 생계형 햇살론이 저축은행이나 2금융권에서 신청 가능한 점과 달리  햇살론 15 대출은 1금융권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이자율이 타 대출보다 높은 편이기 때문에 대출 한도를 높이고 이자율을 낮출 수 있는 특례보증한도 등의 조건에 부합하는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등 전화 상담 또는 방문 상담 후 시중 은행을 내방 또는  모바일 앱 등을 이용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사잇돌 대출 특징 및 유의사항

 

사잇돌대출은 기간연장이 가능한 상품이 아닙니다. 사잇돌 대출 상품은 중·저 신용거래자에게 제공되는 중금리 대출상품으로 일반 은행 및 저축은행에서 이용 가능한 상품입니다.

 

급여소득자 또는 사업소득자 중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고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분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신청 불가 대상자 조건을 반드시 확인 후 일반 은행 및 저축 은행을 이용하여 신중한 대출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대출시 유의사항(공통)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